설립 배경 및 연구 방향

홈연구소 소개>설립 배경 및 연구 방향
THINK GLOBALLY, ACT LOCALLY외국어와 외국문화에정통한 인재 양성,국제전문인력 양성 국책 대학

글로벌문화교류가 확산함에 따라 한국사회 역시 다문회 사회를 형성하게 되었다.

이미 2018년에 재한외국인의 수는 200만명을 넘어섰다. 특히 외국인 유학생 및 한국어 연수생, 결혼이주여성 및 그 자녀, 외국인 근로자, 해외 외국인 전문가, 북한 이탈주민 등이 한국으로 이주하면서 우리 사회는 자연스레 글로벌 다문화사회로 변모한 것이다.

“다문화”는 현재와 미래사회에서, 그리고 교육과 경제, 사회적인 측면에서도 더 이상 정책적 선택지가 아니라, 필연적 조건이 되었다. 또한 “다문화”는 한국사회통합 차원에서도 중시 될 뿐 아니라, 문화융성과 문화융합을 통한 문화경쟁력 및 창조경제 사회로 나아가는 데도 매우 중요한 초석이 된다.

 

문화적 다양성이 상호문화적 성장과 문화창출로 이어질 수 있도록 우리 사회는 [외국인정책 기본계획]을 수립 하였으며, 현재는 제3차 기본계획이 시행 중에 있다. 부산외국어대학교 다문화연구소는 “상생”, “통합”, “안전”, “인권”, “협력”을 핵심가치로 내세운 [제3차 외국인정책 기본계획]으로부터 “소통”, “공감”, “협력 및 상생”에 근거한 K-다문화주의의 이론적-실천적 모델을 모색하고자 한다. 한국사회의 다문화정책과 한국적 다문화교육을 실현하기 위한 다양한 학제적 연구와 협력이 무엇보다 요구된다.

따라서 다문화연구소는 현재와 미래가 요구하는 K-다문화전문가 양성을 위하여 우리 사회의 다문화에 관한 제반적인 현상을 면밀히 분석하고 공감과 소통을 통하여 문화적 협력과 상생을 모색하는 다문화교육을 추구하고자 한다.

 

external_image

external_image